본문 바로가기
science

에어백의 종류, 작동원리

by 저너 2020. 3. 26.
반응형

1. 에어백이란?

안전벨트와 더불어 대표적인 탑승객 보호장치이다. 에어백 시스템은 검지시스템과 에어백 모듈로 이루어져 있는데, 검지 시스템은 센서·배터리·진단장치 등으로 이루어지며, 에어백 모듈은 에어백과 작동기체 팽창장치로 이루어져 있다.

센서에 의해 충돌이 감지되면 작동기체장치가 폭발되며, 폭발 가스로 인해 백이 순간적으로 부풀게 된다. 충돌부터

에어백이 완전히 작동되는 시간은 보통 50/1,000초 정도의 짧은 시간이다. 에어백에 사용되는 가스는 고체의 급격한 연소로 발생되는 고압가스나 고압가스 용기에 저장된 기체를 사용한다. 충돌 때 승객 보호성능이 매우 우수하므로 세계적으로 사용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2. 에어백의 종류

디파워드 에어백 (Depowered Air Bag)

세대 에어백이 작은 체구의 어른이나 노인,어린이들에 대한 보호 위해 SRS 에어백의 팽창력을 20~30% 감소시킨 형태입니다. 이 에어백의 적용으로 체구가 작거나 어린이의 사망의 경우가 많이 줄어들었다고합니다. 대부분의 국산 차는 디파워드 에어백이장착되어 있습니다. 일부 수입차에도 적용이 되어있습니다.

 

스마트 에어백 (Smart Air Bag)

3세대 에어백으로서 운전자의 위치와 안전벨트 착용 여부 및 충격 강도를 센서가 감지해 충격이 작을 때에는 약하게, 충격이 클 때에는 강하게 터지도록 강도를 조절한 에어백입니다. 스마트 에어백이 작동하려면 몇가지 조건이 탑승자의 위치, 안전벨트의 착용 여부, 충격 감도를 감지하여 작동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에어백의 작동되는 최소 값에 세 가지 조건 중, 어느 한 부분의 값이 미달되면 안터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안전벨트를 착용하던 안하던 에어백이 작동되었던것이고, 안전벨트를 한다면 에어백이 작동되는 확률을 높일 수 있는것으로 보여집니다.

 

어드밴스 에어백 (Advanced Air Bag)

4세대 에어백으로서 현재 신차에 적용되는 방식입니다. 스마트 에어백보다 더 많은 센서를 추가하여

탑승자의 몸무게, 체격, 자세 등을 추가로 판단해서 탑승자에 따라서 팽창률을 제어하는 에어백입니다.

또한약한 충격의 경우에 에어백이 작동되지 않거나 2단계로 나뉘어 팽창하는 기능이 포함됩니다.

 

3. 에어백의 작동원리

(1) 충돌 센서와 전자 제어 장치가 차량 충돌 시 전달되는 충경력을 감지한다.

(2) 충돌 센서와 전자제어 장치는 충돌 과정에서 자동차의 감속 변화에 따른가속도의 값을 분석하여 자동차의 충격량을 검출한다.

(3) 값이 충격 한계 이상일 경우 전자 제어 장치가 가스 발생 장치로 신호를 보낸다.

(4) 생된 질소 가스로 인해 에어백은 순식간에 팽창하게 된다.

4. 에어백의 유의 사항(1~2세대의 문제점)

에어백은 승객의 상태와 상관없이 충돌 상황에서 무조건적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승객의 위치와 무게, 안전벨트의 착용 여부 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충돌 시에어백의 팽창 속도를 조정하지 못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