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다음 중 안전교육의 형태중 ojt(on the job training)교육에 대한 설명과 거리가 먼 것은?
1. 다수의 근로자에게 조직적 훈련이 가능하다.X
2. 직장의 실정에 맞게 실제적인 훈련이 가능하다. O
3. 훈련에 필요한 업무의 지속성이 유지된다. O
4. 직장의 직속상사에 의한 교육이 가능하다. O
-> 다수의 근로자에게 조직적 훈련이 가능한 것은 off.jt이다.
Q 다음 설명의 학습지도 형태는 어떤 토의법 유형인가?
6-6회의라고도 하며, 6명씩 소집단으로 구분하고, 집단별로 각각의 사회자를 선발하여 6분간씩 자유토의를 행하여 의견을 종합하는 방법
-> 버즈 세션
Q 레윈의 인간 행동 특성을 다음과 같이 표현하였다 변수 E가 의미하는 것은?
B : 인간의 행동
f : 함수 관계
P : 연령, 경험, 심신상태, 성격, 지능 등
E : 심리적 환경 : 인간관계, 작업조건, 감독, 직무의 안정 등)
Q 다음 중 산업재해의 원인으로 간접적 원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물적원인
간접원인 : 기술적 원인, 안전 교육적 원인, 신체적 원인, 정신적 원인, 관리적 원인
Q 산업안전보건법령상 안전보건관리책임자 등에 대한 교육 시간 기준으로 틀린 것은?
1. 보건관리자 보건관리전문기관의 종사자 보수 교육 24시간 이상o
2. 안전관리자 안전관리 전문기관의 종사자 신규교육 : 34시간 이상o
3. 안전보건관리책임자 보수교육 : 6시간 이상o
4. 건설재해예방전문지도기관의 종사자 신규교육 : 24시간 이상x
-> 34시간 이상이다.
Q 파브로프의 조건반사설에 의한 학습이론의 원리가 아닌 것은?
1. 일관성의 원리 2. 계속성의 원리 3. 준비성의 원리 4. 강도의 원리
-> 파블로프의 조건반사설
1. 계속성의 원리
2. 일관성의 원리
3. 강도의 원리 : 무조건 자극(음식물)은 조건자극(종소리)보다 그 강도가 강하거나 동일하여야 한다.
4. 시간의 원리
Q 허즈버그의 위생 - 동기 이론에서 동기요인에 해당하는 것은?
-> 동기요인 : 책임감, 성취 인정, 개인발전 등 일 자체에서 오는 심리적 욕구로 충족될 경우 조직의 성과가 향상되며 충족되지 않아도 성과가 떨어지지 않는다.
Q 재해분석도구 중 재해발생의 유형을 어골상으로 분류하여 분석하는 것은?
-> 특성요인도
Q 다음 중 안전모의 성능시험에 있어서 AE, ABE종에만 한하여 실시하는 시험은?
-> 내전압성, 내수성 시험
Q 플리커 검사의 목적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혈중 알코올농도 측정 2. 체내 산소량 측정 3. 작업강도 측정 4. 피로의 정도 측정
-> 플리커법 : 사이가 벌어져 회전하는 원판으로 들어오는 광원의 빛을 단속시켜 연속광으로 보이는지 단속광으로 보이는지 경계에서 빛의 단속주기를 플리커치라고 한다. 정신적으로 피로한 경우에는 주차수 값이 내려가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Q 브레인스토밍의 4원칙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자유로운 비평 2. 자유분방한 발언 3. 대량적인 발언 4. 타인 의견의 수정 발언
- 브레인스토밍의 4원칙
비판금지, 자유분방, 대량발언, 수정발언
Q 강도율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사망 및 영구 전노동 불능(신체장해등급 1~3급)의 근로손실일수는 7500일로 환산한다.o
2. 신체장해등급 중 제14급은 근로손실일수를 50일로 환산한다.o
3. 영구 일부노동 불능은 신체장해등급에 따른 근로손실 일수에 300/365를 곱하여 환산한다. X
-> 영구 일부노동 불능은 신체장해등급 4~14급에 해당되며 강도율을 계산할때 해당 등급에 따른 근로손실일수를 직접 산입해야한다.
4. 일시 전노동 불능은 휴업일수에 300/365를 곱하여 근로손실일수를 환산한다.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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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안전기사 안전론 오답노트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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